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가성비 일상)

난방비 줄이기(가스비 절약 꿀팁 5가지)

by 메신7 2021. 1. 11.

 

 

난방비 줄이기(가스비 절약 꿀팁 5가지)

 

 

겨울철 난방비 부담스럽죠

특히 올해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겨울은 더 추워진다고 하니 벌써부터 겁이 나네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가스비를 절약하는 방법들과 가스비 폭탄을 예방하기 위한 소소한 정보들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1. 보일러 기기 조절을 통해서

 

 

보일러 작동원리와 기기 조작 방법만 제대로 이해해도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본인 조건에 맞는 난방모드 찾기

 

보일러 기기의 난방 모드는 보통 3가지입니다.

실내온도 모드, 온돌 모드(난방수 모드), 예약 모드 이렇게 구분할 수 있는데요. 이 기능들 중에 딱 무엇이 가성비 좋은 모드라고 잘라 말할 순 없습니다.  

 

집의 단열 수준, 기기 위치, 외풍, 라이프스타일 등 조건에 따라 다 다르니 말이죠.

그래도 최대한 요약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보일러 기능 이해에 도움되는 포스팅 글입니다. 

보일러 - '실내온도 모드 vs 온돌 모드' 난방비 절약 기능은?!(비교체험)

난방비 절약 2편 - 보일러 가성비 최강기능은 예약모드?! (체험기)

 

 

 

 

원룸, 보일러 조절기가 거실에 있는 집, 외풍이 심한 집은 '실내온도 모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공간들의 공통점은 실내 온도가 들쭉날쭉할 수 있는 공간들이죠.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가 보일러 조절기에 있기 때문에 보일러 조절기 위치가 중요합니다.

 

 

이처럼 실내 공기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공간이 아니라면 온돌 모드(난방수 모드)로 조절하는 걸 추천합니다.

 

 

온돌 모드는 보통 40~80도로 온도조절이 가능합니다. 

 

예약모드

 

 

-예약모드(타이머 모드)활용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 난방모드를 다르게 해주면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집에 들어와 잠깐 머무르다 다시 외출해야 할 경우라면 예약모드를 넉넉한 시간 간격으로 맞추면 좋습니다. 

예약모드는 설정된 시간 간격마다 최대 온도로 20~30분 가동되는 방식입니다.

  예약모드는 최대온도로 아주 빠르게 방을 데워주고, 한번 가동될 때마다 최소 2~3시간 동안은 쾌적함이 유지되죠.

 

 그래서 3시간 뒤에 다시 나간다고 가정하면 예약모드를 넉넉히 4시간 이상 설정 후 나갈 때 보일러 전원만 꺼주면 그 3시간 동안 보일러는 1번(20~30분)만 가동된 것이죠.

 

다른 모드로 설정해놓고 중간에 온도를 내리거나 보일러를 끄는 등 번거로울 필요 없이 예약모드의 간격을 활용해서 상황에 맞게 보일러를 사용하면 난방비를 아끼는 팁이 됩니다. 

 

 

 

 

 

 


 

 

두 번째. 적정온도 설정하기

 

겨울철 난방비를 아껴보겠다고 온돌 모드를 50도 밑으로 설정해놓고 방이 데워지길 기다리며 참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50도로 식은 바닥을 데우려면 많게는 몇 시간이 걸립니다. 데워지지도 않고 아무리 데워도 미지근한 상태에서 끝나죠.

이건 보일러만 돌아가게 만드는 꼴입니다.

 

 

처음 보일러를 작동시킬 때는 최대 온도로 설정해서 바닥을 빠르게 데우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50도로 1시간 데우는 것보다 80도로 세팅해서 20분 돌리는 것이 낫습니다.

 

 

처음에 높은 온도로 설정하고 그렇게 방이 충분히 데워졌다면 온도를 낮춰서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조절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겨울에 집에서 반팔 생활을 하고 싶어서 온도를 높게 설정해놓는 집도 많죠.

비용 신경 안 쓰고 넉넉한 집이라면 생각보다 많은 집이 그렇게 사용 중일 겁니다. 

하지만 오히려 저렇게 사용하는 건 건강도 잃고, 나중에 더욱 귀찮아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부와 온도 차이가 심하면 결로현상이 발생해서 창문 주변 벽, 천장 모서리 부분에 곰팡이가 생기고 벽지 등을 새로 시공을 해야 하는 등 귀찮은 일이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겨울철에는 쾌적함을 크게 해치지 않는 선에서 온도를 너무 높게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실내온도 18~22도 사이를 유지하도록 한다. 

 

 

우리몸이 겨울이라는 것을 까먹게 하면 신체리듬상으로도 엄청난 마이너스다.

적절한 온도에서 내복, 담요, 양말 등을 활용해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난방비도 아끼고, 몸도 지키는...

 

 

1석 2조다.

 

 

 

 

 

 

2. 온도 유지시키기(단열)

 

 

난방은 보일러를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따라 달라지지만 또 어떻게 온기를 유지하냐도 중요합니다. 

 

 

세 번째. 뽁뽁이, 커튼, 문풍지 적극 활용

 

 단열이 잘되지 않는 집,  주택 원룸, 오피스텔처럼 베란다와 거실이 분리되어 있지 않은 집에서는 뽁뽁이, 커튼, 문풍지는 필수입니다.

 

 

단열이 잘되는 집에서도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채광이 좋은 집은 오히려 낮에 채광을 받는 게 더 유리하기 때문에 굳이 뽁뽁이를 안 붙여도 됩니다

 

 

집에서 베란다 유리나, 창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겨울철 그 유리는 아주 차갑죠. 이 냉기가 퍼져서 실내온도를 빠르게 낮춥니다. 그래서 뽁뽁이를 유리에 붙여줘서 냉기가 퍼지는 걸 방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창문과 샤시틈 사이로 황소바람이 들어오죠. 창문을 꽉 닫고 있어도 창문 구조상 틈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도 문풍지 등으로 잘 막아주면 찬바람이 들어오는 걸 막아줍니다. 

 

이러한 조치를 취하고 커튼까지 쳐주면 공기 순환을 막아 냉기가 순환되는 것을 방지해준다면 실내온도는 2도 이상 올릴 수 있습니다. 

 

 

특히 원룸 자취생들은 저 3가지 조합은 겨울철 필수입니다. 

 

 

 

온도 유지가 중요한 것은 보일러 설정온도를 낮추게 해주고, 보일러가 자주 돌아가는 것을 방지해주니 난방비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외풍 차단이 잘되면 실내온도 모드의 단점이 커버되기 때문에 기호에 맞는 난방모드를 누릴 수 있는 이점도 있죠. 

 

 

 

 3. 기타 팁들

 

기타 팁들은 소소한 것들도 있고, 약간 논란이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네 번째. 기타 팁들

 

 

적정한 습도 유지하기

습도 50% 정도를 유지하면 건조한 것보다 쾌적함을 느끼게 해 준다고 합니다.

 

보일러 청소하기

배관 청소 등 가스보일러는 최소 10년에 1년 정도는 업체를 불러서 청소하면 효율이 좋아진다.

 

카펫, 러그, 온수매트(전기장판) 활용

이 부분은 따로 설명 안 해도 당연 하디 당연한 부분이죠. 

 

그리고 소소하게 손만 씻는 물이라면 찬물들어서 온수가동으로 보일러가 작동하는 것을 막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이건 좀 너무한가요? ㅋㅋㅋ

 

 

 

 

 

 

 

다섯 번째. 논란(의견이 나뉘는 팁)

 

안 쓰는 방 보일러 잠그기

논란이 되는 부분인데요. 안 쓰는 방 보일러를 잠가두고 그 방문을 닫아둬라는 것이 예전에 나오던 정보였는데요. 이게 오히려 배관상태를 나쁘게 만들고 동파의 위험도 높여서 위험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래서 잠그지 말고 조금 열어두는 것을 추천하는 곳도 있습니다.  

 

 

외출할 때는 외출모드로 설정해라

이 부분도 논란이 되는 부분인데요.
겨울철 한파일 때는 오히려 동파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선 외출모드 보단 그냥 온돌 모드나 실내온도 모드로 맞춘 뒤 적정온도보다 낮춰두고 외출하는 것이 낫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한파일 때는 조금 신경 써줘야 하는 부분들이네요.

 

 

 

마치며

 

 

난방비 절감.. 결국엔 낭비를 줄이는 개념이네요

그리고 난방비 폭탄을 예방하는 개념이죠.

몇만 원 아끼려다 몇 십만 원 깨지는 일 없도록 그리고 보일러 작동기능들을 이해하면 낭비를 줄일 수 있죠.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천이 답이네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글 보기

⬇ ⬇ ⬇ ⬇

 

 

난방비 절약2편 - 보일러 가성비 최강기능은 예약모드?! (체험기)

 

난방비 절약2편 - 보일러 가성비 최강기능은 예약모드?! (체험기)

가스 난방비 절약! 실험? 체험기!! 1편에 이어서... 이번에는 2편입니다. 11월 마지막 주 밤부터는 서울, 경기 지역에 한파주의보가 발효되고 이제 12월! 날씨가 점점 차가워지는 게 확실히 느껴집

mesin.tistory.com

보일러 - '실내온도 모드 vs 온돌 모드' 난방비 절약기능은?!(비교체험)

 

보일러 - '실내온도 모드 vs 온돌 모드' 난방비 절약기능은?!(비교체험)

가스 난방비 절약! 실험? 체험기!! 우선 오늘은 1편 - 실내온도 모드 vs 온돌 모드 난방비 절약 기능은?! - 체험기 가정 내 보일러의 다양한 기능을  하루하루 적용시켜보고 그날 저녁. 다음

mesin.tistory.com

비염에 좋다는 유산균 제품 후기(피토틱스 패밀리)

 

비염에 좋다는 유산균 제품 후기(피토틱스 패밀리)

1. 이 제품을 어떻게 구매하게 됐나? 2. 선택 이유(제품 장점) 3. 복용 후기 실제 구매해서 직접 먹어본 제품 솔직 후기 1. 이 제품을 어떻게 구매하게 됐나? 지난달에 여자친구가 이런 제품이 있다

mesin.tistory.com

'집행유예' 무슨 뜻?!(빨간줄, 전과)

 

'집행유예' 무슨 뜻?!(빨간줄, 전과)

1. '집행유예'란? 2. 전과기록 남나? ——— 1. '집행유예'란? 언론보도, 뉴스에서 많이 들어보셨죠? '징역2년 집행유예3년' 참 자주 보는 조합이죠 징역2년에 집행유예3년... 먼가... 떠들석한 회장님

mesin.tistory.com

댓글